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NS란?

※ SNS란 무엇인가?


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란 말로 온라인 인맥 구축 서비스라고도 불린다.


② 1인 미디어, 1인 네트워크 및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③ 온라인으로 보다 넓은 인맥을 쌓는 것이 목적이다.


④ 인터넷에서 개인의 정보를 타인에게 공유하며, 반대로 타인의 정보를 보고 서로간의

    의사소통을 할수가 있다.


※ 대표적인 SNS



① 싸이월드


: 싸이월드는 국내에서 가장 유명하고 친숙한 SNS입니다.

  요즘 유행하는 페이스북이나 인스타에 비해 다소 생소하고 낯설수도 있겠지만

  한때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멸은 SNS이였죠.


역사 - 싸이월드는 1998년 형용준(싸이월드 창업자)이 EBIZ 멤버들과 함께 만든

         사이트로 클럽서비스를 위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초반에는 아이러브스쿨이나 다음 카페 등등에 밀려 인기가 낮았지만

         미니홈피 등의 기능을 추가함으로써 후반부터는 대박을 치기 시작했죠.

         미니홈피는 사용자의 개성에 따라 사이버상 자신만의 공간을 꾸밀 수 있는

         시스템이 국내 사용자들의 시선을 끌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징 - 도토리, 싸이질, 일촌 등 많은 신조어를 낳았으며, 디지털 아이템 판매의 성공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SNS에서도 많은 영감을 주었죠.


② 페이스북


: 페이스북은 쉽게 생각하면 미국판 싸이월드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싸이월드에 비해서는 기능적인 시스템이 다소 부족하지만 친구 관계가 아니라면

  사용자의 정보를 열람하는게 불가하다는 점에서 개인정보 보호 서비스가 확실하며

  스마트폰을 이용한 편리성은 모바일 시대에서 가히 혁신적이라 불리우며

  전 세계 1위를 달리고있는 SNS입니다.


역사 - 2004년 하버드 대학의 학생이였던 마크 주커버그와 크리스 휴즈 등 3명의

         학생이 하버드 대학의 동문들을 모아 즐기고자 한 서비스였는데 그 후

         다른 대학 학생들도 많이 애용하며 현재는 전세계 3억명이 넘는

         사용자가 사용하게 되었죠.


특징 - 싸이월드나 아이러브스쿨에 비해서 상당히 단순하고 이메일을 통해 친구

         요청등의 개방된 플랫폼으로 우리나라에서 10대~30대의 가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대에 최적화된 페이스북은 앞으로의 성장도 기대되는 바이네요.